YOUVERSION
(Photo : 유버전 페이스북) 성경 앱 유버전(YOUVERSION)

최근 한 미국대사관이 전자책(Kindle) 성경으로 선서해 논란이 일었다.

수지 르바인(Suzi Levine) 주스위스 미 대사는 지난달 바로 사용가능한 있는 인쇄본 성경이 없어 킨들에 손을 얹고 선서했다. 지난 2월에는 뉴저지 소방관들이 아이패드에 저장된 성경에 손을 얹고 선서했으며, 1월 롱아일랜드 공무원들도 아이패드로 성경책을 대신해 선서했다.

게렛신학교(Garrett-Evangelical Theological Seminary)의 히브리어 성경 부교수이며 이멀징 교육학(Emerging Pedagogies, 미디어, IT기술 등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법에 관한 연구)의 책임자인 G. 브룩 레스터(Brooke Lester)는 선서식은 상징론에 관한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고 크리스천포스트에 말했다.

레스터는 "우리는 한 권으로 된 양장본을 성경으로 봐 왔다. 그러한 성경의 겉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상징적 가치를 지닌다"고 말했다.

"킨들 성경을 반대하지 않는 사람들조차 선서에서 킨들을 사용하는 것을 문제 삼을 수 있다."

그러나 레스터는 '개별 포장된 조그만 성찬식 세트'나 '현대 음악'을 불경건하게 보는 몇몇 사람들을 예로 들며 "숭배는 관찰자의 눈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레스터는 "디지털 성경이 몇 가지 세속적인 텍스트와 응용프로그램(app)들과 함께 한 기계 안에 들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스터디 바이블'에 사설, 용어 설명과 함께 성경 텍스트가 담겨 있는 것도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거룩함은 많은 이들에게 여러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거룩함은 '신성한 사용을 위해 구별해 놓음'을 의미한다. 만약 양장본 성경의 백지로 된 맨 첫 장과 마지막 장에 전화 내용을 적어놓는다면, 그것 때문에 덜 구별되고, 덜 거룩해지는가?"

아이패드나 킨들에 익숙한 르바인의 논의와 관련해 , 남침례신학대학원의 도날드 휘트니 교수는 폭스뉴스 라티노(Fox News Latino)에서 이는 "존중"의 문제라고 말했다. 휘트니는 "인쇄본 성경에는 킨들이나 아이패드에는 부여되지 않은 고유한 경의가 담겨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성경 외의 그 어떤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디지털 장치에 성경이 저장돼 있다 해도, 다른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크리스천 단체들은 기술을 통해 복음을 전하고 성경과 크리스천 문서들을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다. 2010년 12월 존더반(Zondervan)은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버전 성경을 전자책으로 출범했다. 2013년 7월 미국의 바비 그룬왈드(BOBBY Gruenewald) 목사가 2008년에 개발한 무료 성경앱 유버전(YouVersion)의 다운로드 횟수는 1억 건을 돌파했다.